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43

[EEG/BCI] 4. 뇌전도(EEG)와 P300 뇌파? 뇌전도? TV나 각종 매체를 통해서 뇌파라는 말을 보았을 텐데요. 뇌파의 뜻은 뇌의 파동이며, 이것은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의 흐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이 전기의 흐름은 신경계 중에서도 '뇌신경' 사이에서 신호가 전달할때 발생하게 되게 되어있습니다. 5개의 파장 뇌에서는 아래 다섯 종류의 파장을 띄고 있으며, 각각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파장들은 신체의 상태에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산하며, 발산된 파장을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에 활용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BCI를 구성하는데 핵심기술인듯 하네요. 1) 감마파 2) 베타파 3) 알파파 4) 세타파 5) 델타파 보다 자세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뉴스의 내용을 스크랩하였습니다. (출처: 뇌파로 사람의 마음을 읽다) 뇌파의 주파수에 따라 .. 2018. 4. 8.
[EEG/BCI] 3. EEG 칩셋(TGAM1) 분석 분석은 RAW하게나는 보통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대상이 뭐든간에 raw하게 접근하고 관련된 것들을 찾아본다.raw하게 보는건 사서 삽질을 하는건데, 이러면서 배우는게 생각보다 많고 은근히 재미있다!!사서 삽질한 내역들을 대충 보면 이러하다. - GPU keylogger프로젝트할때 커널 소스 분석 및 커널 구조 공부 - 응용프로그램 or 각종 서비스의 작동 원리가 궁금해서 진행한 바이너리 리버싱 - 등등..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raw단부터 분석을 할거고 대상은 장비 내부의 EEG칩셋(TGAM1) 정도만 볼거다.그리고 해당 장비의 메인 칩셋을 분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 EEG 측정 장비를 만들어보고 싶었고 - 해당 장비와 아두이노(또는 기타 kit)를 연결할 일이 있을듯 해서! 하지만 이런 이유를 떠나서,.. 2018. 4. 8.
[EEG/BCI] 2. 환경구축 다시 시작 대략 1년 전, "뇌를 해킹하자"라는 글을 쓰면서 "EEG & BCI"를 공부하기 마음먹었다. 그 후로 바쁘고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그나마 여유로워진 지금, 다시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려 한다 환경구축 EEG(뇌파) 측정 장비 제작 이 전 포스트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아래의 것들을 하려 한다. 했다 1) EEG(뇌파)를 뽑을 수 있는 장비구축 2) EEG 신호를 받아서 데이터 가공하기 3) 다른 장비로 확장해보기 "장비구축"은 검색을 해보니 비교적 쉬워보였다. 납땜을 할수있는 기판과 몇 개 되지않는 모듈만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장비를 만들수 있을 듯 했다. 하지만 문제는 "데이터 가공"이다. 데이터 가공을 하기 위해서는 신호처리 및 이산수학을 해야하는,,, 어렵고 힘든 작업이 필요하다. - ADC.. 2018. 4. 7.
728x90